mtb 길

강진---------------------천태산41

단석 2016. 5. 24. 10:54



강진-천태,천관산34.gpx









강진-천태산41.gpx



들이댐 = 전남 강진군 대구면 사당리 127            고려청자 박물관



천태산(해발 549.4m)은 강진만을 굽어보고 있는 강진의 명산이다. 이곳은 산세가 깊으면서도 전망이 뛰어나고 수려한 계곡이 숨어 있는 곳이다. 정수사 좌측에 강진군에서 1995년에 시설한 사방댐이 있고 깊은 계곡이 있어 가뭄에도 수량이 풍부하여 여름철에 피서객들이 많이 찾는 곳이기도 하다. 사방댐에서 임도를 따라가면 참나무, 편백 등이 잘 가꾸어진 초당림이 위치하고 있다.

천태산의 산행 코스는 원점회귀형으로 단순하며 정수사에서 출발하여 참나무로 뒤덮은 등산로를 따라 1시간 정도 산행을 하면 정상에 오를 수 있다. 동북쪽 안부에 호남의 5대 명산의 하나로 꼽히는 장흥 천관산이 위용을 드러내고 남쪽으로 확트인 장흥군 대덕읍내와 장흥만의 푸른 파도가 한 눈에 들어 온다. 정상에서 남쪽으로 하산하는 길은 경사가 비교적 완만하고 위험한 곳은 없으나 참나무류 낙엽이 많이 쌓여 있어 미끄러질 우려가 있으므로 조심해야 한다. 등산로에서 내려와 강진군에서 1994년에 시설한 임도를 통해서 정수사에 이르면 산행은 끝난다.

정수사는 천태종의 본사라고 일컬어지며 대웅전이 도지정 문화재로 지정되어 있고 주변에 고려청자 가마터를 손쉽게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가는 길에 청자자료 박물관이 위치해 있어 역사기행을 겸한 산행코스로 권장할 만하다. 등산로와 임도가 만나는 계곡에는 꽃무릇(상사화)이 붉게 물들어 산행객들을 반기고 계곡 상류 8부능선에는 여름에도 얼음을 볼 수 있는 얼음골이 있다고 전한다.








맛집 = 수인관                전남 강진군 병영면 병영성로 107-10

          각종 한약재가 들어간 돼지불고기 백반 전문점
          소문난 하숙집 손맛에서 반백년을 이어 온 유서 깊은 가정식 백반으로, 옛 말 그대로를 지키기 위해 화학조미료를 사용하지 않는다.

         각종 한약재로 재워 연탄불에 굽는 돼지 불고기 백반 하나로 전국을 평정했으며, 할머니의 사랑 깊은 맛을 고수하는 2대 째 정성이 유명하게 만들었다.









강진-천태,천관산34.gpx
0.36MB
강진-천태산41.gpx
0.13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