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b 구조

셋팅

단석 2007. 8. 1. 00:23

내몸에 맞추었다 하여 남보다 자전거를 잘 탈수 있는것은 아닙니다...

자전거와 내몸을 가능한 한도 내에서 최적의 상태로 셋팅한후 충분한 기본 테크닉과

연습만이 나를 훌륭한 라이더로 만들수 있을 겁니다...

 

따라서 아래의 기준치는 평균 체형의 참고 사항이며 입문시나 신차를 구입할시

참고 하시면 많은 도움이 될것입니다...

 

1.프레임 사이즈 (싯튜브는 몇 인치?)

BB 원점에서 탑튜브의 중심선과 싯튜브 중심선이 만나는 교점 사이의 거리이다.

(1cm=2.54 inch)

*메이커마다 싯튜브 상단을 기준으로 삼는 수가 있으므로 실측이 필요하다.

*탑튜브가 싯튜브 중간쯤에 위치한 일부 프레임의 경우, 일반적인 프레임 구조로 환산한다.

프레임 사이즈(inch) = (안다리 길이X0.65-10)÷2.54

 

*안다리 길이: 다리 20cm 벌리고 똑바로 선 상태에서 바닥과 사타구니 사이의 거리(cm)

 

2.탑튜브 길이

헤드튜브 상단 원점과 시트포스트 바깥면이 수평으로 서로 만나는 거리이다.

탑튜브 길이(inch) = (상체길이+팔길이)X0.45÷2.54

*상체길이: 앉은 상태에서 바닥과 어깨 중간까지의 수직거리(cm)

*팔길이: 볼펜을 쥐고 벽에 기대어 앞으로 팔을 쭉 뻗은 상태에서 벽과 볼펜 사이의 거리(cm)

*같은 프레임 사이즈라도 메이커마다 탑튜브 길이에 차이가 있으니 확인해야 한다.

*탑튜브 길이 측거점은 메이커마다 차이가 있으니 실측이 필요하다.

 

3.안장높이

안장높이는 페달을 최대한 내린 상태에서 페달축 중심점과 안장 상단까지의 수직거리로 측정한다.

안장높이(cm) = 안다리 길이X1.05

 

*속도 위주의 주행을 원하다면 1~2cm정도 더 올려도 상관없을 것이다.

 

4.오버럴 리치(overal reach)

오버럴 리치란 핸들바 중앙과 안장 중앙 사이의 거리로 보다 쾌적한 주행을 위한 척도가 된다.

오버럴 리치(cm) = (상체길이+팔길이)÷2

 

*핸들바는 일자바 기준으로 라이저 바의 경우 가감이 필요하다.

*오버럴 리치를 기준으로 알맞은 스템길이를 가늠할 수 있다.

 

5.핸들바 높이

핸들바 높이는 안장 상단에서 아래로 몇 cm를 내릴까로 정한다.

CS=0.883X안다리 길이

핸들바 높이(-cm) = 0.005 × CS × CS - (0.2 × CS) - 6

 

*안다리 길이가 67cm를 넘으면 이 값에서 다시 2를 빼준다.

*핸들바 높이는 산출된 값을 기준으로 개인취향과 신체조건에 따라 높낮이를 정하면 된다.

 

6.안장의 앞뒤조절

안장의 앞뒤 위치에 따라 페달링 효율에 차이가 생기기 때문에 제대로 셋팅해야 한다.

*측정방법: 페달을 제대로 밟고 크랭크암이 3시 방향이 되도록 하고 승차자세를 취한다.

그 다음 굽혀진 무릎 끝에 테이프로 실추를 메달아 아래로 늘어 뜨린다. 이때 실과 페달축

중심점과의 유격으로 안장의 앞뒤 위치를 맞춘다.

안장의 앞뒤위치 = 무릎 위치가 페달축 중심선에서 뒤로 5~10mm 오게 한다.

 

*토크보다 속도위주로 셋팅하려면 정반대로 맞추거나 구찮으면 아예 페달축 중심점에 맞춘다.

 

※P,S: 완벽한 피팅을 위해서는 전문기기에 의한 완벽한 측정과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할 것입니다.

그러므로 mm 단위까지 맞추려고 하기보다는 측정값에 어느정도 맞추어서 탄다면 지금보다는

조금더 향상된 라이딩을 하실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 신장을 기준으로
150 이하 - 13"
150 ~160 - 13.5" ~ 14"
160 ~165 - 15"
160 ~170 - 15" ~ 15.5"
170 ~173 - 16" ~ 16.5"
173 ~177 - 17"
177 ~182 - 17.5 ~18"
183이상   -  L사이즈

 

 

 


MTB의 각종 길이 측정방법

가) seattube 길이 산출 C-C (센터<중심>~센터<중심>)

1. 일반적 (0.65*IS) -10~12cm / 2.54 = 인치
2. 전통적 (IS*2/3) - 10~12cm/ 2.54 = 인치
3. 간단한 측정방법 IS - STANDOVER = 7.62~15.24cm

참조: IS - INSEAM : 크고 두꺼운 책을 수평상태로 허벅지 사이에 끼우고 사타구니 쪽으로 바짝 밀어 붙인 후 바닥에서 책의 상단까지 재시면 됩니다.  

나) toptube 길이 산출 C-C

(UB x 0.7525) + (FA x 0.078) + (TA x 0.07) - 1cm =

참조: UB - UPPER BODY(상체길이) : 평평한 의자에 앉아서 의자에서 어깨까지의 길이를 재시면 됩니다.
      FA - FOREARM(팔꿈치까지 길이) : 팔꿈치를 90도로 굽히고(벽과 직각이 되고 바닥과는 수평이 되는 것입니다.) 팔꿈치와 등이 벽에 붙도록 기대고 손안에 볼펜이나 연필 등을 말아 쥐고 있습니다. 이 상태에서 벽에서부터 볼펜의 중심까지 재시면 됩니다.      
      TA - TOTAL ARM(팔 전체 길이) : 벽에 기대서 연필 등을 손안에 말아 쥐고서 팔을 수평으로 쭉 편 뒤에 벽에서부터 손에 쥔 연필 등의 중심까지 재시면 됩니다.
                                                              

다) stem 길이 산출

(TA x 0.2) - 4cm =

라) overall reach 길이 산출

1. 일반적 toptube 길이(C-C) + stem 길이
2. UB + (TA / 2) =
3. UB + (A / 2) + 4 =

참조: A - ARM(팔길이) : 어깨의 바깥쪽의 툭 튀어나온 뼈 부위에서부터 손안에 쥔 연필 등의 중심까지 재시면 됩니다.

마) 안장높이 산출

1. 페달축중심~안장상단의 중심 제일 낮은 곳 1.04~1.06(사용목적에 따라) x IS =
2. BB중심~안장상단의 중심 제일 낮은 곳   0.883 x IS =

바) 핸들바 위치
0.005 x ( CS x CS ) -(0.2 x CS) - 1.5  - 2 - (4~5cm) =

참조: CS는 위의 바의 2번에 적어 놓은 0.883 X IS 길이입니다.
        IS가 66.9cm 이하인 경우는 - 2를 하지 않습니다.

사) 안장 수평 만드는 방법 : 안장을 조정하여 양쪽 페달을 9시 3시로 맞추고 무릎 앞쪽이 페달 중심축과 수직이 되게 만들면 됨
남자: 안장 앞코(saddle nose)가 1‘~3' 높게
여자: 안장 뒤쪽이                   1‘~3‘ 높게

  참고: 위의 여러가지 길이들을 측정하실 때는 가급적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아서 측정하시고 아울러 2-3번 측정해서 그 평균치를 적용하시는게 좋습니다.
 

7. 크랭크 암 길이

 
   크랭크암 길이;  긴 크랭크암을 사용하는 경향이다. 
 이렇게 함으로써, 파워를 더 생산해 낼수 있지만, 페달링 스피드는 떨어 진다. 
 inseam(안쪽 가랑이의 길이)이 29" 이하면 165밀리,
29-32"면 170 밀리, 33-34"면 172.5밀리, 34"이상이면 175미리 크랭크암을 사용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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