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일전부터 잔차탈려고 핸들을 돌리니 핸들이 부드럽지가 못합니다. 핸들이 부드럽지가 못하면 그의 헤드셋 베어링 탓입니다
헤드셋 분해해보니 베어링에 물이 들아가 오일이 말라버린상태--- 정비완료
-헌데 어제 저녁 모처럼 짬을내어 한강으로 나갈려니 발쪽에서 드럭 드럭
- 체인에 기름치고 타도 드럭 드럭~
- 체인을 벗기고 크랭크 만 돌려보니-- 손으로 느껴지는 드럭 드럭~~~~
- 비비 베어링 에 오일 말랐구나
- 해서 오늘 시마노 XT 비비 (SM-BB70 ) 분해 정비 들어간다
사람도 나이먹어 비실 비실 하고
잔차도 세월이 가니 삐거덕 삐거덕 하누만
가는 세월 어찌 할것냐만
거렇다고 벌렁 자빠져서야 되것냐
고쳐 가면서 기름쳐가면서
골까닥 하는 그날까지 가보자고----
좌측부터 크랭크암 분해 순서다
4 번 비비캡이 왼쪽은 좌측으로 열고 우측은 반대로 돌려 열어야 한다
- 요딴거 2 개 와 육각랜지만 있으면 다 할수 있다
왼쪽 캡 부터 확인들어간다
베어링을 감싸고 있는 요 까만 플라스틱 캡을 열어야 하는데 조심해야한다
잘못하여 너무 힘을주면 깨어 먹는다
우선 밑에서 살살 몇번쳐주고
앞쪽에서 아주 작은 일자드라이버로 살살 연다 아주 아주 부드럽게 앤 가슴 만지듯이 .....쪼물락 쪼물락~~~감으로
열었다--- 헐 ~~~ 드럽다 더러워
다시 안쪽 캡도 열어본다
아~이~고---- 정비를 운제 했었는지 오일이 다 말라버리고 썩기 일보직전이당 ㅠㅠ
정상적인 베어링이라면 오일이 채워져야 하는데
드럭 드럭 소리가 여기서 난 것이니--- 휘발유통에 담근다 안에 녹을 빼내야 하기때문에
넣은후 5분후에 흔들어보니 --- 녹이 금방 빠져나온다 완벽히 다 뺄려면 하루밤을 재우는게 좋은데...
후레임 비비 내부----완죤 시궁창이구만
이왕에 시작한거 드럭 드럭 소기가 나지않는 우측도 빼본다-- 우측은 좌측과 반대로 돌려빼야 한다
쪽바리 시마노 넘 시끼들이 쓰놓은것 바라-- DO NOT DISASSEMBLE 분해 하지 말랜다 --- ㅋ
썩을넘들 세상에 조립한걸 분해 안되는거이 어딨냐...
너거가 분해 하지말랜다고 내가 가만 두고 볼것 같은냐 하지말라면 더 하고싶어 하는넘이 바로 나다.
더럽다--- 묵고 사니라고 바빠서 정비를 소흘했더만 안에 구리스가 덕지덕지 하구만
저 구리스는 내가 정비 할때 물쓰며들지말라고 잔뜻 발라놓은것기 때문에 저럼 -----자연적으로 셍긴게 아님을--오해 마시길
스페이스 링이 좌측은 1개 우측은 2개 이구만
자--- 우측것도 분해 해보자구
좌측보담 좀 낫지만 --- 그래도 더럽다
베어링 마지막 캡 요넘은 휘발유에 담그면 안된다 -- 왜 ? -- 왜냐면 요 고무링 때문에
물이 스며 들지 말라고 안쪽 바깥쪽 2 개 고무링이 붙어 있다 -- 닦을때도 살살 해야 한다
2 개의 고무링 조심하고 조립할때 좌측 우측 보고 할것
전쟁터-----------거실에다 퍼질러 놓고 이따구로 하고 있으니 누가 좋다고 하겄수....
휘발유통에 담근 베어링 1 시간 정도 후에 꺼내여 --- 바람으로 이물질 충분히 제거후----- 완전히 말린후에----
손으로 돌려보니--- 우측은 정상인데 좌측것은 베어링이 사망했당-----정비시기를 놓쳐서 베어링 표면이 까졌다는예기다---
-베어링을 교체해야하는데---정식 공구가 없다 공구가 있어야 하는데-----가까운 잔차샾에 전부 전화를 해바도 베어링만 따로 팔지 않는다네..
청계천 나가면 개당 5천원이면 교체하는데-----해서 꼼수를 부린다-----일전에 사부가 크랭크 교체하면서 버린걸 공부 한다고 놔둔걸--- FSA 비비에서
좌측것만 바꾸어 조립한다 ---- FSA 크랭크는 시마노와 호완된다는사실 알랑가 모릉랑가 ㅋㅋ
물샐틈없이 구리스발라가면서 조립후( 조립은 역순으로 )---- 이왕 뺀것--크랭크도 이참에 청소 함 하고--
다 조립하고 나서 돌려보니---- 좀 뻑뻑 하게 소리없이 잘 돌아감----구리스를 가득 채워넣었기에 처음에는 좀 뻑뻑하다만 좀 타다보면 잘 돌아 갈것이여
다음번에 다시 드럭거리면 베어링을 새것으로 갈아야 겠다.....( 요거 모르면 비비새것교체(36,0000)에다 공임까지하면 45,000 원 들여야 한다)
요로쿰 해서 잔차 비비분해 정비를 했다는 사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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