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b 고침

시마노비비분해정비

단석 2014. 9. 23. 16:55

몇일전부터 잔차탈려고 핸들을 돌리니  핸들이 부드럽지가 못합니다.   핸들이 부드럽지가 못하면 그의 헤드셋 베어링 탓입니다

헤드셋 분해해보니 베어링에 물이 들아가 오일이 말라버린상태---  정비완료

 

-헌데 어제 저녁 모처럼 짬을내어 한강으로 나갈려니  발쪽에서 드럭 드럭

- 체인에 기름치고 타도  드럭 드럭~

- 체인을 벗기고 크랭크 만 돌려보니--  손으로 느껴지는 드럭 드럭~~~~

- 비비 베어링 에 오일 말랐구나

- 해서 오늘  시마노 XT  비비 (SM-BB70 )    분해 정비 들어간다

 

 

사람도 나이먹어 비실 비실 하고   

 

잔차도 세월이 가니 삐거덕 삐거덕 하누만

 

가는 세월 어찌 할것냐만

 

거렇다고 벌렁 자빠져서야 되것냐

 

고쳐 가면서 기름쳐가면서

 

골까닥 하는 그날까지 가보자고----

 

 

 

좌측부터   크랭크암 분해 순서다   

 

4 번 비비캡이 왼쪽은 좌측으로 열고  우측은 반대로 돌려 열어야 한다

 

 

 - 요딴거 2 개 와 육각랜지만 있으면 다 할수 있다

 

왼쪽 캡 부터 확인들어간다

 

베어링을 감싸고 있는 요 까만 플라스틱 캡을 열어야 하는데   조심해야한다

잘못하여 너무 힘을주면  깨어 먹는다

 

우선 밑에서 살살 몇번쳐주고

 

앞쪽에서 아주 작은 일자드라이버로 살살 연다   아주 아주 부드럽게  앤 가슴 만지듯이 .....쪼물락 쪼물락~~~감으로

 

열었다--- 헐  ~~~  드럽다   더러워

 

다시 안쪽 캡도 열어본다

 

아~이~고----   정비를 운제 했었는지 오일이 다 말라버리고  썩기 일보직전이당   ㅠㅠ

정상적인 베어링이라면 오일이 채워져야 하는데

 

드럭 드럭 소리가 여기서 난 것이니---          휘발유통에 담근다  안에 녹을 빼내야 하기때문에

 

넣은후 5분후에 흔들어보니 ---  녹이 금방 빠져나온다   완벽히 다 뺄려면  하루밤을 재우는게 좋은데...

 

후레임 비비 내부----완죤 시궁창이구만

 

이왕에 시작한거  드럭 드럭 소기가 나지않는 우측도 빼본다--   우측은   좌측과 반대로 돌려빼야 한다

 

쪽바리 시마노 넘 시끼들이  쓰놓은것 바라--   DO NOT DISASSEMBLE        분해 하지 말랜다   --- ㅋ

썩을넘들   세상에 조립한걸 분해 안되는거이 어딨냐...

너거가 분해 하지말랜다고 내가 가만 두고 볼것 같은냐   하지말라면 더 하고싶어 하는넘이 바로 나다.

 

 

더럽다---  묵고 사니라고 바빠서 정비를 소흘했더만   안에 구리스가 덕지덕지 하구만

저 구리스는 내가 정비 할때 물쓰며들지말라고 잔뜻 발라놓은것기 때문에 저럼 -----자연적으로 셍긴게 아님을--오해 마시길

 

스페이스 링이 좌측은 1개  우측은 2개 이구만

 

자--- 우측것도 분해 해보자구

 

좌측보담 좀 낫지만 --- 그래도 더럽다

 

베어링 마지막 캡  요넘은   휘발유에 담그면 안된다   -- 왜 ?   --  왜냐면 요 고무링 때문에

물이 스며 들지 말라고 안쪽 바깥쪽 2 개 고무링이  붙어 있다   -- 닦을때도 살살  해야 한다

 

 

2 개의 고무링 조심하고   조립할때 좌측 우측 보고 할것

 

전쟁터-----------거실에다  퍼질러 놓고 이따구로 하고 있으니   누가 좋다고 하겄수....

 

 

 

 

 

휘발유통에 담근 베어링   1 시간 정도 후에 꺼내여  ---  바람으로 이물질 충분히 제거후----- 완전히 말린후에----

 

손으로 돌려보니--- 우측은 정상인데 좌측것은 베어링이 사망했당-----정비시기를 놓쳐서   베어링 표면이 까졌다는예기다---

 

 

-베어링을 교체해야하는데---정식 공구가 없다  공구가 있어야 하는데-----가까운 잔차샾에 전부 전화를 해바도 베어링만 따로 팔지 않는다네..

 

청계천 나가면 개당 5천원이면 교체하는데-----해서 꼼수를 부린다-----일전에 사부가 크랭크 교체하면서 버린걸 공부 한다고 놔둔걸--- FSA 비비에서

 

좌측것만 바꾸어 조립한다   ---- FSA 크랭크는 시마노와 호완된다는사실  알랑가 모릉랑가  ㅋㅋ

 

 

 물샐틈없이  구리스발라가면서 조립후( 조립은 역순으로 )---- 이왕 뺀것--크랭크도 이참에 청소 함 하고--

 

다 조립하고 나서 돌려보니---- 좀 뻑뻑 하게 소리없이 잘 돌아감----구리스를 가득 채워넣었기에 처음에는 좀 뻑뻑하다만 좀 타다보면 잘 돌아 갈것이여

 

다음번에 다시 드럭거리면  베어링을 새것으로 갈아야 겠다.....( 요거 모르면 비비새것교체(36,0000)에다 공임까지하면  45,000 원 들여야 한다)

 

 

요로쿰 해서  잔차 비비분해 정비를 했다는 사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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