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프레스타(presta)
자전거를 핸들하기가 좀 힘들거나 어려울 때에는 자신의 기술이 없어서이기보다는
타이어의 셋업이 어떻게 되었느냐에 많이 달려있다. 타이어에 공기가 너무 많으면
펑크나는 것은 방지할 수 있을지 모르지만 타이어의 움직임이 고르지 못하거나 핸들을
움직이기가 너무 어려워질 수도 있다. 또한 타이어에 공기가 너무 적으면 핸들이
너무 헐거워질 수 있다.
타이어에 맞는 공기압은 트레일의 콘디션에 많이 좌우되는데 10 psi의 공기가 빠진다면
핸들링의 문제가 생긴다.
* 40 psi로 보통 시작해서
2인치(약 5.2cm)보다 얇은 타이어 ------------------------------- + 5 psi
건조하고 울퉁불퉁한 트레일 ------------------------------------- + 5 psi
빠르게 달릴 때 ------------------------------------------------- + 5 psi
모래길 --------------------------------------------------------- - 5 psi
축축한 트레일 -------------------------------------------------- - 5 psi
천천히 달릴 때 ------------------------------------------------- - 5 psi
자전거 타는 사람의 몸무게가 82 kg 이상일 때 -------------------- + 5 psi
자전거 타는 사람의 몸무게가 82 kg 미만일 때 -------------------- - 5 psi
예를 들어,
자전거 타는 사람의 몸무게가 92 kg이라면 + 5,
천천히 달린다면 – -5,
축축하고 젖은 길을 달린다면 – -5,
(40 + 5 - 5 – 5 = 35) 그러면 35 psi가 적당한 타이어의 압력이다.
자전거 타는 사람의 몸무게가 63 kg 이라면 – -5,
타이어의 두께가 1.9인치(약 4.8cm)라면 + 5,
빨리 달린다면 + 5,
건조하고 울퉁불퉁한 트레일을 달린다면 + 5,
(40 – 5 + 5 + 5 + 5 = 50) 그러면 50 psi가 맞는 타이어의 압력이다.
타이어의 정확한 공기압은?
타이어의 공기압은 얼마가 적당할까? 처음에는 타이어의 옆면에 찍혀 있는 제작자가 권고하는 압력으로 시작하는 것이 좋다. 이 수치는 가끔 아주 작은 글씨로 찍혀 있기도 하므로 자세히 보아야 한다. 이와 같이 권장하는 압력 값으로 시작할 때는 적당하기는 하나 40 ~ 60 PSI(pounds per square inch)로 그 범위 값이 넓을 때에는 직접 경험해 보면서 자신에게 적합한 값을 찾으면 된다.
2. ROAD용 자전거는 압력을 높게, OFF ROAD용은 낮게,
가장 흔한 실수는 ROAD용 타이어의 압력은 작게, OFF ROAD용 타이어는 크게 하여 타는 것이다.
왜냐하면 ROAD용 타이어의 공기는 용적이 작아서 공기를 많이 저장하지 못하므로 약간의 공기가 새 나가도 공기압이 현저히 떨어지는 현상이 있다. (대부분의 자전거용 튜브는 부틸 고무로 만들고 이는 다공성 재질로서 약간의 공기압을 흡수하는 성질이 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ROAD용 자전거는 매번 탈때마다 압력을 점검하여야 한다. 압력이 낮은 타이어는 얼마 못가서 큰 문제가 생기게 된다.
OFF ROAD용 타이어는 타이어의 용적이 ROAD용보다 크기 때문에 낮은 압력으로 보급한다. 이 둘의 차이점은 넓은 타이어는 급속하게 공기압을 빼앗기지 않기 때문에 ROAD용 타이어처럼 공기압을 자주 점검하지 않아도 됨을 알 수 있다.
이렇게 볼 때, 만일 OFF ROAD용 타이어로 포장도로나 잘 닦여진 도로를 달릴 때에는 높은 압력으로 채워 달릴 수도 있다. 단 제작사가 권고하는 최대값은 넘지 않는다.
3. 낮은 압력으로,
그러나 OFF ROAD에서 즐길 때에는 낮은 압력을 중요하게 고려 해야할 필요가 있다. 이 때는 지형과 체중에 따라 35 ~ 45 PSI 대의 낮은 압력을 선택할 필요가 있다. 이는 특히 산악에서나 기타 OFF ROAD에서 달릴 때는 조종성과 안정성 모두를 증대시켜 준다. 50 ~ 60 PSI로 달릴 때보다는 그 차이를 보다 현저하게 실감하게 될 것이다.
4. 얼마나 낮은 압력이어야 할까?
매우 낮은 압력은 안된다. 이는 두 가지의 위험성을 증가시킨다.
첫째, 타이어 압력이 약하면 돌조각, 유리조각, 쇳조각 같은 것들이 쉽게 들러 붙게 되어 타이어를 뚫고 튜브를 평크낼 수 있다.
둘째, 구멍이나 돌출부, 암석 등에 부딪히면 그 부분에서 림과 부딪히게 되어 튜브에 2 개의 구멍이 일시에 생기게 된다.
튜브가 손상되는 것 뿐만 아니라 림을 손상시킬 수도 있어 수리비가 비싸게 먹힐 수도 있다. 압력이 규정치보다 작은 타이어는 급회전 할 때 타이어 SIDEWALL의 강직성이 저하되는 경향이 있고 또 타이어가 쉽게 마모되는 문제도 있다.
5. ROAD 타이어의 압력은
그러나 ROAD 타이어를 항상 최대 값으로 유지하라는 것은 아니다. 세상의 모든 도로가 당구대와 같이 SMOOTH 하지는 않기 때문이다. 울퉁불퉁한 도로에서 과도한 압력의 타이어를 털털거리고 달리게 되면 온통 뼈마디가 맞닿는 듯한, 이가 부딪히는 듯한 고통 뿐만 아니라 심각한 체력 저하도 피할 수 없다. 최고로 SMOOTH한 도로에서는 삼종 경기나 자전거 경주처럼 회전에 따른 마찰 저항이 중요한 때는 타이어가 허용만 할 수 있다면 140 PSI 까지도 올릴 수 있다.
그러나 거친 도로에서나 안락성을 위해서는 최저 허용 값을 유지하라.
6. 압력 CHART
몸무게에 따라 타이어 압력을 선택한다.
기준: ROAD 타이어 23cm. OFF ROAD 타이어 2.0 inch.
몸무게 (kg) ROAD 타이어 (PSI) OFF ROAD 타이어 (PSI)
50 95 - 105 35 - 38
63 105 - 155 37 - 40
77 110 - 120 40 - 43
90 120 - 130 42 - 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