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b 고침

아비드쥬시7 블리딩

단석 2015. 12. 4. 13:25

아비드쥬시7  유압브레이크 블리딩을 합니다

 

왜 하는데 ???

 

증상----1  - 캘리퍼 피스톤이  양쪽 같이  나오지 않고  많이나오고 적게 나오고한다

            2 - 갤리퍼 피스톤이 나온상태에서 밀어넣으면 좀처럼 들어가질 않는다

            3 - 브레이크 래버 가 길게 밀린다

 

 고로   에어가 생겼다는것과  오일이 오염되었다는 것이다

 

 

 

 

주문한 만능블리딩킷이  도착했다   ( 만능블리딩킷  28,000  원    도트4오일 50ml  4,000 원 )

 

 마구라, 해이즈, 표물러, 아비드  피팅아답터들   주사기4개( 도트용2개  미내랄2용2개)   그리고 호스( 호스2개는 반씩5짤라 4개로 만든다)

 

그리고 구입한  아비드의 도트4 오일 50 ml     시마노 의 미내랄 오일 50 ml  ( 파는쪽은 50ml 면 앞,뒤쪽 블리딩 한다고 하는데 )

 

여기서  시마노 는 피팅 아답터 필요없이 호스를 바로연결 사용할수있다

 

 

 

자 준비단계   시작한다

장갑( 도트4 는 독성이 있어서 피부에 닿으면 안좋다 필히 장갑을 끼도록)    도트4 오일   주시기둘   펼표랜지  육각랜지   마른걸레

 

 

 

먼져  핸들바에 걸린 브래이크 탱크쪽을 수평으로한다  메뉴얼에 보면 머 분리하고 어쩌고 하는데   다 소용없다   일케 하면된다

 

그리고 1 번 빨간색 래바를  우측으로 끝까지 돌려준다 ( 아래쪽 패드간격을 최대한  넓혀주는것임 )

 

2번  별표 에다 핸들쪽 주사기를 삽입할것임

 

 

 

그리고 아래쪽..    메뉴얼엔 분리를하여  패드를 제거하고  거기다가 전용킷을 넣어라고 하는데   인터넷에 올라와있는 블리딩방법을 죄다 읽어보니

 

내 판단으론 꼭 거렇게 할필요가 없는것같아 무식하게 내 방식대로 할것이다

 

 

분리 제거 할필요없이    캘리퍼만 분리하고    패드 그냥둔체로  패드사이에  화투장을 슈셔 넣는다  최대한 넣을수있는만큼

 

거러면 패드가 양쪽으로 밀려 피스톤이 최대한 밀린상태유지

 

 

 

 

주사기  두개에다  아래쪽( 바퀴쪽)  넣을 주사기에는  누구는 65 CC 를 넣어라고 하지만 주사기가 65 CC  안들어간다  2/3  정도 넣으면 된다

 

블리딩한지가 오래되지않고 그냥 에어만 좀 찻다고 생각되면  많이 넣을 필요가 없다

 

다음  핸들쪽 주사기인데  메뉴얼엔 반정도 머 어쩌고 하는데  구지 넣을 필요가 없다 왜냐하면 

 

밑에서  오일을 밀어넣어 받아주는 역할만 하기 때문에 이다

 

암튼 난 1 CC정도 넣고 했지만 다하고 난 뒤 보니 넣을필요가 없다는생각이 듬

 

 

 

아래쪽 넣을 주사기기를 바로 새우고  메뉴얼에보면  

 

 위 호스를 잠그고  2센치정도  밀었다 당겼다하면 이렇게 에어가 차는것  2 - 3 번 하여 빼라고 하였음

 

나도 그대로 해보았다    건대  고방법보담  주사기를새우고  그냥 일자드라이버로  똑똑똑똑  여러번치고나니  에어가 쏙 빠지더라

 

오일 속에  있는 에어를 빼는것이다 최대한 빼주는게 좋다

 

 

 

다음 펼표랜지를 사용하여  여기를 열어서(  겁먹지말고 열어라 오일이 슈~  하고 새지 않는다

 

 

 

 

에어를 뺀  오일 2/3  채운 주사기를  결합한다

 

위쪽 핸들쪽에는 빈 주사기를 결합하고

 

 

 

결합을 다 했으면  아래쪽 주사기를사용 천천히 오일를 밀어넣는다 (주사기안에 에어가 보이면 세워서 에어가 들어가지않게해서)

 

 

 

거러면 위쪽으로 올라오는 오염된오일과 함게  에어가 같이 올라올것이다   억   더럽다...

 

잔차사고   수년동안 블리딩한번도 안한 결과물이다, 

 

마음같아선  오욤된 오일 죄다 빼내 고 싶어지만 번거러워서( 다넣고 다시새오늘를 넣어야하기때문에)

 

나는 20 ml 로 마무리 하려고한다

 

오일를 밀어넣다가 끝에서 1센치 정도 남기고  그만두고

 

 

 

 

핸들쪽 래바를 천천히 당겨 고무줄이나 끈으로 고정시킨다  이것은   안쪽 피스톤이 리저버 탱크 앞쪽을 막게 하여

 

아래쪽만   아래쪽 갤리퍼 안에 든 에어만 제거하기  위함이다   그리고 위쪽 주사기 호스 락 을 건다

 

 

그다음--  아래쪽 주사기를 한 5 mm 정도씩 잡아당겨 위에서 말한 갤리퍼쪽 에어가 있는지 확인한다 있으면 당겼다 놓았다를 반복하여 에어를 뺀다

 

그리고 주사기를 세워서 에어가 손잡이쪽을 향하고 오일를 밑으로보낸다음

 

그기고 위쪽 주사호스락을 풀고  고정시켜놓은 래바를 천천히 놓으면서

 

 남은오일를 다 집어넣는다 ( 남아있는 방금빼놓은 에어는 절대로 넣지마라 바보같이 )

 

 

그리고  아래쪽주사기를 제거하고   제거하면 오일이조금셀것이다 상관없다  제빨리  잠근다

 

흐른 오일은 필히 깨끗히 닥아주어야한다  독성때문에  페인트도 녹인다나 어쨌다나...

 

그리고 위쪽 주사기도   아래쪽과동일하게 주사기를 조금씩밀었다 뺏다하여 에어를 빼고

 

캘리퍼 문치 와  케이블을 톡 톡 톡 치면서 에어를 빼라고 하지만

 

해보니  에어도 없거니와 밀어넣을때 빼놓은 오염된 오일이 도로 들어가는것 같아서 지긋이 눌러 압을 채운 상태에서

 

제거와동시에 잽사게 잠구었다

 

 

다음--  아래쪽 화투장을 빼고 갤리퍼를 결합하고        아까 풀어놓은  빨간색  패드간격조종하는것 1 번 을 다시 좌측으로 돌려놓고

 

브레이크 래바를  열심히 잡았다 놓았다 하면 칼 브랙이 완성된다.

 

 

 

성공이다   끝까지 들어가던 래바가  1 센치 정도  잡아도 콱 잡힌다

 

 

끄-----------------------------------------------------------었

 

참 ---------쉽---------------지--------------------------용

 

 

 

--- 거실서 퍼질러놓고 했더니   옆지기가 지나가면서   째려봅니다 ㅠ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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