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b 고침

헤드셋 분해 조립

단석 2007. 11. 25. 17:53

■ 기     타-헤드셋의 분해와 조립

헤드셋을 분해하고 조립하는 능력은 단순히 분해와 조립의 차원을 떠나서 쓰레드레스(threadless, 어헤드라고도 함) 헤드셋에서 자주 발생하는 헤드셋의 유격을 조정하는 방법과도 관련이 있다.
헤드셋은 크게 두가지로 나누어지는데, 하나는 쓰레디드(threaded) 헤드셋이고, 다른 하나가 쓰레드레스 헤드셋이다. 산악자전거의 경우 대부분이 쓰레드레스 헤드셋을 사용하므로 이번에는 쓰레드레스 헤드셋에 대해서만 살펴보기로 한다.
일반적으로 헤드셋은 아래부분 헤드셋과 윗부분 헤드셋, 그리고 별모양 너트(star fangled nut)와 캡으로 이루어져 있다.
 
헤드셋 분해 순서

1. 스템을 스티어러에 고정시키는 볼트를 풀어낸다.
이 볼트를 풀면 스템이 분리되지는 않지만 스템과 스티어러가 서로 각각 움직일 수 있게 된다.

2. 캡의 나사를 풀어낸다.
완전히 풀어내어 캡을 분리해 낼 수 있다.

3. 스템을 스티어러에서 분리한다.
스템을 스티어러 튜브에서 뽑아내어 완전히 분리한다.
이 때 각 케이블들을 잘 정리해 두어야 한다.

4. 헤드셋을 고정하는 링을 빼낸다.
일반적으로 플라스틱으로 만든 쐐기 모양의 링을 많이 사용하지만, 고급의 경우 고무 링이 내부에 들어있는 알루미늄 링을 사용하기도 한다.
이것의 경우는 조금 강한 힘으로 빼내면 쉽게 빠진다.
하지만 쐐기 모양의 링은 얇은 드라이버 등을 사용하여 빼내야 한다.
이것을 빼내면 서스펜션 포크가 스티어러와 함께 분리됨으로 조심하자.

5. 서스펜션 포크와 스티어러를 뽑아낸다.
아랫 부분 헤드셋의 베어링이 빠질 경우가 있으므로 조심해서 해야 한다.

6. 윗 부분과 아랫 부분의 헤드셋에서 베어링을 손으로 뺄 수가 있다.
카트리지 형식의 실드 베어링의 경우는 분해할 수 없다.
하지만, 대부분 볼 베어링을 사용하므로 손으로 빼내면 된다.

7. 이와 같은 상황에서 헤드셋을 완전히 분해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공구가 필요하다.
물론 드라이버와 망치를 이용하여 할 수도 있지만, 자칫 자전거를 상하게 할 수가 있다.


8. 공구를 사용하여 헤드튜브에 고정된 헤드셋을 분리한다.

9. 스티어러 튜브에 있는 레이스를 드라이버와 망치를 이용하여 분리한다.
10. 마지막으로 별모양 너트가 스티어러 튜브 안에 있다.
이것은 재활용품이 아니므로 계속 그곳에 끼워서 사용을 하거나, 새 것으로 바꿀 때는 긴 드라이버 등을 이용하여 아래로 빼내야 한다.

헤드셋의 조립 순서

1. 별모양 나사를 스티어러 튜브에 삽입한다.
특별한 공구가 있고, 그것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2. 레이스를 스티어러 튜브에 끼운다. 공구를 사용하면 쉽고 편하지만 없을 경우는 큰 드라이버와 망치를 사용하여 끼워야 한다.

3. 아래 위의 헤드셋 부분을 헤드튜브에 끼운다.
이것도 공구를 필요로 하는데, 안 될 경우 나무와 망치를 이용할 수도 있다.
하지만 공구를 사용하지 않으면 쉽지 않다.

4. 베어링에 충분한 그리스를 바른 후, 헤드셋 부분 안에 넣는다.

5. 포크와 스티어러 튜브를 삽입한다. 스티어러 튜브에 그리스를 얇게 바르는 것도 좋다.

6. 윗 부분 헤드셋에 끼워지는 여러 가지 링들을 끼운다.
베어링을 덮는 링이 있고, 고정시키는 링이 있다.
그 외에도 높이를 조절하는 링도 몇 개 있을 수 있다.

7. 스템을 스티어러 튜브에 끼운다.
이미 핸들바와 케이블이 모두 연결된 상태라면 케이블이 서로 방향이 바뀌지 않도록 해야 한다.

8. 캡을 스템의 위에 끼우고 고정나사를 조인다.
고정나사는 별모양 너트에 조여지는 것이기 때문에 너무 세게 조이게 되면 별모양 나사가 깨지게 된다.
그러므로 핸들이 부드럽게 움직이고, 앞 브레이크를 잡고 핸들을 움직였을 때 헤드셋에 유격이 느껴지지 않으면 된다.

9. 스템을 고정한다.
스템의 위치를 정확히 맞춘다음 고정 나사를 이용하여 스템을 고정시킨다.

 

 

 

애마 해드셋 케인크릭  s-3

 

증상 = 몇일전부터 코너링에 들어가면 이상하게 타이어 바람이 빠졌을때 조향이 안되는것(부드럽게돌지못하고 한쪽으로솔림)과같은 증상이 있어서.....

 

앞타이어 너무 달아서 거런가 하고  타이어 교체---똑같은 증상반복---바람이 적어서 거런가?---바람 60 psi 까지 넣어도 마찬가지

 

앞핸들 잡고 체중실어 눌러서  돌려보니  ---삐그덕_--헤드셋 베어링 가는 소리----헤드셋분해---케인 크릭 s-3

 

 빨간 녹도 나오고 물도 나오고 검은 그리스도 나오고.

 헤드셋 분리하면  1번..............  요넘이 스프링역활로 꽉잡고 있음----살짝 오므려서 들어올림

 

                         2번..............카트리지베어링 /실드 요넘이 위 아래로 2개 있음         모델= CANE CREEK 1-1/8  36도 *45도   #. HESS 20130 STEEL

 

                         3.4.5.6번......위 2번  베어링을 분해하면 요러쿰. 3번에다 4번 베어링을 넣고 5번끼우고(앞뒤구분하여)     6번 캡 으로 앞뒤 베어링보호로막음

 

결과......아래 힘을 젤 많이받는 베어링 분해결과 물이 들어가 그리스 삭음--3번과 5번 안쪽둘레 파임--파손---교체요망

 

샾에 구입하러갔더니  헤드셋 베어링은 따로팔지않음---셋트로 구입해야함----케인크릭s-3  가격  80,000 원-----뜨--------악  (헤드셋 젤비싼건 380,000 원)

 

 

응급처치 =헤드셋 구입하던가   베어링 구하던가

 

 정상 베어링을 힘받는 밑으로-------   파손된 베어링은  위로 -----그리스 발라가며  조립-------시험운전-----정상작동-----야 ---- 홋

 

경험---비오는날은 될수잇으면 타지말라.-----잔차는 물과는 친하지말라----물새차도 삼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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