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b 구조

폭스 샥

단석 2008. 9. 5. 23:50

산악 라이딩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바로 서스펜션- 샥의 역할일 것입니다.

 

자신에게 맞는 적절한 세팅을 하는것 만으로도 산에서 큰 차이를 느낄 수 있지요.

하지만 많은 라이더들이 아직 그 기능을 100%활용하지 못하고 있는것도 현실입니다.

잘 몰라서, 귀찮아서 본인에게 맞는 세팅을 하지 않으셨던 분들


많은 종류의 샥이 있지만 가장 대표적인 에어샥인 FOX를 먼저 정리해 보겠습니다.

 

폭스 샥

샥 명칭을 보면  100RL이니 100RLC니 하는 명칭이 붙죠.

사진과 함께 그 명칭과 기능, 그리고 조절 방식을 차례로  설명해나가겠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1. R (Rebound)

샥의 가장 기본적인 기능인 리바운드를 뜻합니다.

사진의 빨간 다이얼이 리바운드 조절장치로 시계 방향으로 돌릴수록 리바운드 속도가

느려지고 반시계 방향으로 돌릴수록 리바운드 속도가 빨라집니다.

 

 

리바운드 기능입니다. 리바운드는 샥이 먹고 올라오는것을 제어합니다.
- 쪽이 빨리 올라오는겁니다. +쪽은 늦게 올라오는 겁니다. 즉, 노면이
임도처럼 잔잔한 자갈이 있는경우는 반응이 빨라야 하기때문에 -쪽으로
해서 잔충격을 최대한 먹어줄수있게끔 만들고 싱글이나 나무둔턱 험한
내리막길은 +로하여 샥이천천히 올라오게하여 큰충격에 의한 몸이 튕기
는것을 방지 합니다.

 


2. L (Lock Out)

아마 가장 많이들 사용하는 기능이겠죠.

파란색 다이얼을 시계방향으로 끝까지 돌리면 락아웃이 되고. 반대로 돌리면 풀어집니다.

하지만 락아웃이 되어도 Threshold의 조절에 따라 어느정도 리바운드가 작용할 수 있습니다.

이 쓰레솔드 기능은 밑에 글에 설명하기로 하겠습니다.

 

 

락아웃 장치입니다. 도로처럼 충격이 거의없는 지형을 달리실때나 혹은
댄싱이나 업힐(노면이좋은)하실때 샥을 움직이지못하게 하는 역활을합니다.
평상시 샤방모드로 타실때는 풀고타시는것이 좋습니다. 잠그는것은 샥안에
오일흐름을 막음으로써 락이 되는원리입니다. 오랫동안 잠그고 있을시에는
샥에 무리를 줄수있으며 주행중큰충격이 올경우 Bottom out 이될우려가 있
으므로 도로 라이딩에서만 라아웃을 하시기를 권장합니다.

 

 


3. C (Compression)

대부분의 라이더들이 RL까지는 사용해도 이 컴프레션 기능은 거의 사용하지 않으실 겁니다.

이 기능은 정확히 표현하면 Low Speed Compression기능을 말하는 것으로 느린속도의 충격에 대한

샥의 반응성을 조절합니다.

이것은 샥이 페달링이나 작은 충격에까지 너무 쉽게 반응하면 그것에 대한 힘 손실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그런 작은 반응에 샥이 일일이 반응하는것을 조절하는 기능입니다.

사진의 다이얼중 가장 외측의 파란 다이얼을 돌려서 조절하며 역시 시계방향으로는 느리게(정확히 표현하자면 둔하게),

시계반대 방향으로는 예민하게 반응하도록 되어있습니다.

 

 

컴프레션 입니다. 이기능은 많은 라이더가 거의쓰지않는 기능입니다. 이기
능은 샥이 들어가는 속도를제어합니다. 큰충격을 먹었을때 샥이 조금늦게
들어감으로써 다음충격에 샥이 많이 튀는현상을 방지합니다. 리바운드와
마찬가지로 + - 가있으므로 같은방법으로 조절하시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 로쓰시면 되겠습니다. 험로다운질 아니면 크게 바꿀필요가 없겠습니다

 

 

 

4. T( Threshold)

위에서 언급되었던 쓰레솔드라는 기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한때 이 기능이 처음 나왔을때는 100RLT라고 제품명에 정식으로 약자가 붙었지만

지금은 거의 기본 기능이 되어버려서 더 이상 제품명에는 약자가 붙지않는거 같더군요.

이 기능은 락아웃기능과 연계해서 작동하는 기능으로서 락 아웃상태에서 샥이 일정 수준 이상의

큰 충격을 받았을때 자동으로 락 아웃이 풀리는 일종의 안전 장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락 아웃상태에서 큰 충격을 받았을때 샥이 풀리지 않으면 라이더가 다칠수도 있기 때문이죠.

샥의 아랫부분에 있는 파란색 볼트가 바로 쓰레솔드 조절장치입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5. TT(Terra Logic)

테라로직에 대해 짧게 말씀드리겠습니다.

위에서 설명한 여러 가지  기능이 머리 아프고 복잡하다 하시는 분들을 위해 나온 기능으로^^

평소에는 샥이 작동하지 않다가 일정 수준의 충격이 가해지면 자동으로 작동하는 기능으로

소위 브레인샥 계통의 기술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아쉽게도 우리나라 라이더들의 취향에는 맞지 않는지 국내에서는 그리 큰 인기는 없는것 같더군요.

 

 

 


6 --BOTTOM OUT (버텀 아웃)

-샥이 충격을 흡수 할 수 있는 범위를 벗어나 버린 것.

 대부분의 샥에는 버텀 아웃시에도 샥의 기능 고장을 막아주는 일종의 보호 장치가 있으나,

 보호 장치가 있다고 하여도 버텀이 지속적으로 발생할 경우 기능 고장의 확률이 높다.

 심각한 미스 랜딩이 아닌 이상 버텀시에는 새그와 에어압 세팅을 다시 해야한다.
 잘못된 랜딩으로 프론트&리어샥, 리어타이어가 거의 최대로 압축된 것을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폭스샥의 에어량 세팅에 관해서 설명드리고 마치겠습니다.

샥 왼쪽의  다이얼을 돌려서 빼보면 거기에 에어주입구가 있지요.

체중에 따른 에어량은 메뉴얼이나 샥 옆면에 기재가 되어있습니다.

그런데 메뉴얼대로 세팅하면 좀 무르다고 하시는 분들이 많더군요.

새그는 보통 트레블 길이의 15-20%선에서 맞추시면 됩니다.

(새그란 라이더가 바이크에 올라탔을때 라이더의 체중으로 인해 기본적으로 샥이 들어가는 수치입니다)

 

 

 

폭스  샥  에어 세팅

 

 

 

  체중 

  키 로

 

                

            

 

플롯 공기압 가이드

적정공기압  psi                         

 

탈라스 공기압

130미리 로

셋팅  후          

                

                   

55

  미만

   45

50  ( 57미만 )

57

  62

   50

55

62

  66

   55

60

66

  71

   65

65

71

  78

   75

70

78

  84

   85

80

84

  91

   95

90

91

  98

   105

100

 

 

 

플롯 세그                                                                                          

                                                                     

트레블

XC/ RACE

freeride

새그가 너무 많거나

적을 시  +- 5ps

로 조절 함

F80rlt& F80X

12 mm

20 mm

100& F100X

15 mm

25 mm

 

 

 

바릴라 

새 그                                        

  TIP                                                  

트레블

XC/ RACE

freeride

추가조절은 스프링

레이트로 조절 하며

큰 폭의 조절은 스프링

교체를 함

80mm

12

205

100mm

15

25

125mm

19

31

 

 

 

* 주의---샥 구매시  프레임과 튜브 가 잘맞아야한다 요즘에는 대부분 프레임이    테이퍼드 형식으로 나오기 때문에

             주의해서 맞추어야 할것이다

             ( 테이퍼드 방식이란  프레임 헤드튜브가 위에는 일반크기지만 아래는 위 보다 더 큰 사이즈로 된것을 말한다)

 

 

  샥수리 (개인 )

 

                       http://blog.daum.net/yearim                 경기도 안양   010-2710-7767

 

 

                      피오스     경기도 수원 파장동 479-2             031-243-7809

 

 

튜브연장 = 청운정밀  성남 상대원-광주넘어가는고개 100 미터전      031 -742 -7787

                천종영 부장    010 - 4753 - 6429            15,000 원

 

 




'mtb 구조' 카테고리의 다른 글

fox rp-23 , rp-2  (0) 2009.03.12
시마노 등급에 관하여  (0) 2008.11.27
잔차 베어링  (0) 2008.06.27
브레이크,안장  (0) 2008.01.30
밸브 , 타이어 공기압  (0) 2008.01.30